횃불회


2021년 2학기 강의소개

HOME > 강의 및 집회 > 횃불회 > 2021년 2학기 강의소개
2021년도 2학기 횃불회를 준비하며

코로나19라는 예기치 못한 상황을 맞이한지 1년 6개월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비대면은 우리 삶의 새로운 양식이 되었습니다. 점원 대신 키오스크가 주문을 받고 휴대폰에 설치된 앱을 통해 배달을 요청하며, 화상회의가 일상화 되며 보편화 되었고, 온라인 예배를 넘어 온라인 심방과 전도가 자연스럽고 새로운 방식으로 받아들여지는 등 크고 작은 변화는 헤아릴 수 없이 많습니다. 팬데믹을 통해 온라인에 대한 막연한 거리감은 점차 사라지고 비대면의 편리함이 주는 달콤함에 길들여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대면 문화의 확산에 따라 교회가 지불해야할 대가는 적지 않습니다. 공동체 안에서 관계의 피상성은 더 커져가고 있고 사역의 역동성은 둔화되고 있으며 가나안 교인은 점차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성도님들 사이에 믿음의 양극화 현상이 확대되고 있고 교회 재정의 역성장은 사역 역량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소위 올라인(All-line) 사역이라는 새로운 흐름은 한국교회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미래자립교회에게는 팬데믹에 이은 또다른 도전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아무리 대응을 잘한다고 해도 미래는 암울해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목회자들 앞에 놓인 상황은 만만치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교회로서 본질을 놓치지 않으면서 공동체를 든든히 세워가고 창의적으로 사역을 감당하는 많은 사례들은 더운 여름날의 얼음 냉수와 같은 시원함을 선사합니다. 그리고 그런 사례들은 낯선 곳에서 길을 잃어버린 사람들의 마음인 현장 목회자들에게 친절한 안내자를 만난 것과 같은 기쁨을 줄 것입니다.

횃불회에서는 2020년 2학기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회와 목회’를 주제로 팬데믹이 교회와 목회에 미칠 영향들을 살펴보고 언택트 시대를 앞당겨 준 4차 산업혁명 기술들과 이 기술이 열어줄 가까운 미래의 모습에 대해 전망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2021년 1학기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목회 리부트(Reboot)’라는 주제를 통해 본격적인 언택트 시대에 교회를 돌보고 사역을 감당해야할 목회자들이 본질을 놓치지 않으면서 상황에 맞게 다시 재시동하기 위해 준비해야할 것들은 무엇인지 생각과, 신학, 그리고 목회와 삶의 분야에서 다루었습니다.

팬데믹 속에 만나는 세 번째 학기인 2021년 2학기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회복 탄력성 있는 목회’라는 주제로 사례 중심의 강의를 준비하려고 합니다. 회복 탄력성은 크고 작은 역경과 시련과 실패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도약의 발판으로 삼아 더 높이 뛰어 오르도록 돕는 마음의 근력을 의미합니다. 두 학기의 횃불회를 통해 정확한 현실인식과 미래에 대한 변치 않는 소망의 복음을 붙들었다면 이제 현재의 어려움을 발판 삼아 더 높이 뛰어오르는 회복 탄력성이 준비되어야 합니다.

금번 학기에 진행될 복음 중심의 강의와 다양한 목회 사례들이 참여하시는 목회자들의 목회 근력을 키워주는 훈련 도구가 되길 소망합니다. 현실을 바르게 직면하고 정직히 해석해 추락한 바닥을 발판 삼아 다시 도약하는, 그래서 이전보다 더 높은 이상에 다다르게 되는 특별한 하나님의 은혜가 있게 되길 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2학기 횃불회 강의 등록

자주찾는메뉴

횃불회 정보

서울시 서초구 바우뫼로31길 70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55번지), 재단법인 기독교선교횃불재단    |    대표전화 02-570-7031, 02-570-7068
Copyright 2010 Torch Center for World Missions, All rights reserved.